본문 바로가기

일상/일상속꿀팁

랜선모임 구글 듀오(Google Duo) & 줌(Zoom) 비교

코로나로 2020년 연말 모임은 물론 2021 신년 모임도 싹 다 취소하고

아쉬움에 온라인으로 만나기로 결정했다.

원래 '줌'만 알고 있어서 줌으로 모이려고 했는데,

알고보니 줌은 45분 제한이 있다길래 다른 게 없나 찾아보던 중 발견한 '구글 듀오'

 

구글듀오

갤럭시의 경우 어플은 이미 깔려 있었고,

아이폰은 별도로 설치가 필요했다.

pc는 따로 뭐 깔고 할 것도 없이 크롬 기본탭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었다.

구글 ID로 한큐에 해결.

개인적으로 처음 이용하기에 줌보다 구글듀오가 더 쉬웠다.

 

구글듀오_pc

메인 화면에서 그룹 만들기를 누르면 저렇게 링크가 만들어지는데,

저 링크를 보내서 초대를 하거나

사용자 추가를 누르고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.

(참고로, 한 사람이 pc랑 모바일 두 개 동시에 참여도 가능하다.)

 

구글듀오_pc

pc의 경우 저렇게 가로로 줄줄이 사람들이 나타나고

더 많아질 경우엔 밑으로 한 줄이 더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본다.

pc가 얼굴 보기엔 더 편하긴 한데 화질이 모바일보다 더 떨어졌다.

 

구글듀오_모바일

모바일의 경우 4명이 넘어가면 한 명이 저렇게 콩만하게 나오게 되는데

화면 위치는 계속해서 랜덤으로 바꼈다.

화면이 작아서 여러명이 통화할 땐 좀 별로...

대신 모바일은 필터적용도 가능하다. (딱히 쓸모있는 필터는 없지만;)

그래도 나름 재미용으로는 쓸만한듯 ㅎㅎ...

 

 

그 다음, 줌은 다른 모임에서 친구 한 명이 유료회원이라 초대받아서 들어가봤는데

유료라서 그런지 확실히 화질이 구글듀오보다 좋았다.

그런데 이것도 pc보다 모바일이 화질이 더 좋은 느낌.

 

모바일은 어플 설치가 필요했고

pc의 경우 웹버전도 가능했는데 초대 링크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를 권장하긴 한다.

그리고 쓰다보니까 화면공유같은걸 제대로 하려면 설치가 필요한 것 같았다.

 

줌_pc

아무래도 랜선모임이다보니까 집에서 편하게 만나는 경우가 많을텐데

그럴 때 유용한 뽀샤시(?) 효과도 가능했다 ㅎㅎㅎㅎ

이게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은근 의지된다.

 

줌_pc

구글듀오보다 줌이 더 좋았던 가장 큰 이유 '화면공유'!

화면공유를 할 수 있어서 같이 영상이나 사진을 볼 수 있어서 더 좋았다.

확실히 추억팔이 하기에도 용이하고 더 재밌었음 ㅎㅅㅎ

화이트보드 사용도 가능해서 게임같은걸 해도 재밌을 것 같다.

 

개인적으로는 구글듀오보다 줌이 더 좋았는데,

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음향이 좀 떨어졌다;

구글듀오 사용할 때는 지지직 거리는 게 없었는데

줌은 유독 지지직 거리는 게 많아서 좀 불편 ㅠㅠ

이어폰 끼고 했을 때 지지직 거림이 더 심했던 것 같다.

 

정리해보자면,

<구글듀오 장/단점>

1. 무료! >최고

2. 처음 써보는 사람도 사용하기 편리

3. 음향 좋음

4. 화질 떨어짐

5. 정말 영상통화만 가능.

 

<줌 장/단점>

1. 화면공유 가능 + 화이트보드 이용가능

2. 좀 더 다양한 효과(가상화면이나 필터 & 화면 보정)

3. 구글듀오보다 화질 더 좋음

4. 음향 떨어짐

5. 무료 45분, 그 이후 유료 ㅠㅠ

 

암튼 코로나때문에 별의별걸 다 해보는 것 같다.

랜선모임 처음엔 어색했는데 하다보니 이것도 은근 할만하다.그리고 생각보다 시간이 금방 간다.3~4시간은 그냥 훌쩍-줌으로 사진 같이 보고 하다보면 시간이 너무 빨리 가서 당황스러울 정도다.그래도 직접 만나는 게 더 좋으니 코로나 빨리 좀 끝났으면...